종교별 장례절차
기독교식 장례용어 및 설명
- 소천 - 하나님께서 부르신다는 뜻,죽음을 가리키는 기독교식 용어=별세(영면,영서란 말은 삼가)
- 임종예배 - 임종시 가족이 구역장이나 교구장,목사에게 알려서 성경말씀을 읽고 환자가 평소 즐겨 불렀던 찬송으로 마음의 평안과 소망을 주는 예배를 드린다. 예배중일지라도 임종전 메시지를 놓치지 않도록 귀를 기울여야 한다. 녹취나 비디오 촬영으로 마지막 순간을 저장할 수도 있다. 어떤 방식이든 임종전 환자가 원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게 중요하다.
- 입관예배 - 운명한 다음날 염습과 입관을 하고 예배를 올리는 의식
- 발인예배 - 장지로 떠나기 전 집이나 장례식장,교회에서 사도신경을 낭독하고 찬송하며 성경봉독과 설교와 고인의 약력이나 선행소개로 이루어지는 예배의식
- 하관예배(봉안예배) - 장지에 도착하여 땅에(봉안당등) 모신 후에 올리는 예배 의식. 취토 전 헌화를 하며 상주,친척순으로 헌화 및 취토를(봉안당-기도) 한다.
기독교식 장례예절
- 기독교에서의 죽음은 하나님 앞에서 다시 만난다고 믿으며, 부활의 신앙을 갖고 있으며, 영원한 헤어짐을 의미하지 않기에 영결식이나 고별식이라 하지않고 장례식,장례예식,천국환송예배라 한다.
- 일반장례와 달리 기독교식 장례에서는 곡을 하지 않고, 음식을 차리지 않으며, 절을 하지 않는다.
- 고인에게도 전이나 상식을 올리지 않고 염습시에는 매장포로 묶지 않는다.
- 분향은 불교 용어이며, 기독교에서는 고인의 영혼을 불러들인다는 의미로 향을 피우지 않고 헌화를 한다.
- 발인 전날 염습을 마치고 입관 예배는 목사가 참여하여 예배로 진행한다.
- 고인이나 상주에게 절을 하지 않고, 가벼운 목례로 한다.
- 기독교에서는 심판을 받는다는 뜻인 ‘명복’이란 말은 금기이고 “하나님의 위로를 빕니다.”“주 안에서 위로 받으시길 빕니다.”“삼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로 위로 인사를 한다.
- 길일, 제사도 미신을 믿는 것으로 기독교에서는 모든 날이 좋은 날이고 하나님께서 만드신 날이라고 믿기에 미신적인 행동은 금하고 기일에 추모예배를 드린다.
- 미망인이란 ‘같이 따라서 죽지 못한 사람’,‘남편과 함께 같이 죽지 못한 여인’이란 뜻으로 해석되어 기독교에서는 ‘유족’이나 ‘부인’이라고 한다.
기독교식 장례절차
-
STEP 01종예배
-
STEP 02위로예배
-
STEP 03입관예배
-
STEP 04발인예배
-
STEP 05하관예배
-
STEP 06환송예배
기독교장례 주요 예배순서
01
입관예배 순서
개식사-묵도(시편23편)-기원-찬송-기도-설교-찬송-축도02
발인예배 순서
개식사-찬송-기도-성경봉독(고린도후서5장1절,디모데전서6장7절)-시편낭독(시편90편)-신약낭독(요한복음14장1절부터3절,데살로니가전서4장13절부터18절)-기도-고인약력소개-주기도문-찬송-헌화-출관03
하관예배 순서
개식사-기원-찬송-기도-성경봉독-기도-신앙고백-취토-축-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 1544-2916으로 연락주시면 다니시는 교회와 협력하여 목사님 입회하에 기독교식 장례로 장례기간동안 모든 장례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는 우리나라 전통 궁중 수의로 하나님 부르심에 고운 모습으로 영접하실 수 있도록 모셔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례식장이나 타 상조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삼베 수의는 일제 잔재로 조선 시대 때 우리 조상님과 부모님을 죄인으로 만들고자 강제로 시행하게 한 일제강점기 잘못된 관행입니다. 하루빨리 없어져야 할 일제 잔재들을 타파하고자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천주교식 장례용어 및 설명
- 십자고상 -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수난을 그린 그림이나 현상
- 성교예규 - 카톨릭의 관례로 되어 있는 규칙.영세를 받아 장례를 진행
- 연미사 - 연옥에 있는 사람을 위해 천주께 드리는 제사로 세상에서 지은 죄로 천국에 바로 들지 못할 때, 불에 의해서 그 죄를 정화하는 곳에 있는 사람을 위한 미사.
- 영성체 - 신자와 공동체가 미사때 축성된 그리스도의 몸과 피받아모시는일
- 선종 - 카톨릭에서 착하고 거룩하게 죽음을 표현하는 말
천주교식 장례절차
01
종부성사
운명할 때 고해성사로 신부와 환자만 행함02
임종전대사
가족이 환자에게 위로와격려의 말 전함03
운명
임종경,성모덕시도문,매괴경등 기도문 읽음04
초상
십자고상을 모심고 촛불을 밝히고 성수를 놓음,위령기도 올림05
위령미사
연미사 06
사도예절
고별식07
염습및입관, 출관, 하관(성교예규에의함)
장례 후 3일, 7일, 30일에 연미사, 소기, 대기때에도 연미사와 가족의 고해, 영성체를 실행함천주교 조문예절
- 분향, 성수뿌리기, 기도, 목례 단체시 대표로 한 사람이 시행
- 천주교는 헌화와 절을 모두 허용
- 성수가 묻은 봉을 잡고(“주님!”) 영정사진을 기준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성수를 세번 뿌림
영정사진왼쪽에 뿌리며 “고인의 세례명에게” 중앙에 뿌리며 “영원한” 오른쪽에 성수를 뿌리며 “안식을 주소서”하고
마지막으로 성수봉을 들고 합장하며 “아멘”한 후 향을 꽂고 뒤로 물러나 절을 두 번한후 상주와 맞절후 위로의 말 전함. - 위로의 말
“선종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이제는 주님 안에서 편히 쉬시리라 믿습니다.”(병환시)
“위로의 말씀을 드릴 길이 없습니다. 열심히기도 드리겠습니다.”(급작스런 사고시)
-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 1544-2916으로 연락 주시면 다니시는 성당내 연령회장님과 협력하여 신부님(연령회장) 입회하에 모든 장례절차를 천주교식 장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 1544-2916 으로 일반적으로 장례식장이나 타 상조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삼베 수의는
일제 잔재로 조선 시대 때 우리 조상님과 부모님을 죄인으로 만들고자 강제로 시행하게 한 일제강점기 잘못된 관행입니다.
하루빨리 없어져야 할 일제잔재들을 타파하고자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불교식 장례용어 및 설명
- 극락왕생 - 죽은 후 극락 정토에서 다시 태어 난다는 뜻.더 없이 안락하고 아무 걱정이 없는 곳을 뜻함.
- 다비 - 불에 태운다는 의미이며 화장을 일컫는 말로 다비식은 불교의 의례규범인 석문의범에 설명되어 있다고 한다.
- 화장 - 세연을 다 한 육신을 자연으로 돌려 보낸다는 의미. 이는 육신을 지,수,화,풍이라는 자연의 구성요소로 환원시킨다는 불교식 해석임.
- 탑다라니 - ‘다라니’는 주문을 의미하고 이것을 탑안에 봉안하면 병이나 재앙을 막고 죽은 이의 명복을 빌고 업장소멸과 영원히 삼악도를 떠나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만나게 된다고 하여 봉안시 사용함.
- 49재 -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명계에 49일 동안 머물면서 7번의 심판을 받는다고 함. 삼악도(지옥도,아귀,축생도)에 들지 않게 비는 기도의 행위
- 소기 - 장례 후 1년
- 대기 - 장례 후 2년
- 창의 - 화장이 진행되는 동안에 고인이 쓰던 유물을 경매하거나 나누어 주는 의식
- 조사 - 죽은 사람을 슬퍼하여 조상의 뜻을 나타낸 글
- 궤연 - 영위를 모신 자리
불교식 장례절차
- 일반적으로 유교식 장례절차와 비슷하며 주례승이 시신이 화장까지 독경하며 유골은 쇄골한 다음 절에 봉안하고 49재,백일제, 소기, 나기를 지내고 3년상을 치른다.
01
임종
수시를 하고 스님을 모셔 독경을 함02
위패, 영정 준비
양초와 향을 피우고 제단 꾸밈(음식은 차리지 않음)03
독경
04
입관후 성복제
제사상을 차려 두고 아침저녁으로 상식을 올림,고인에게 삼배함05
발인
영결식후 제사상 치우고 운구시작,스님이 맨앞에 상주,복인순으로 따름 06
하관
화장이나 하관시에 따로 제사 지내지 않음,독경과 법회로 고인추모07
반곡과 제례
조석으로 밥과 물올리고 삼배드림, 돌아가신 후 일주일마다 제사 지냄.일곱번씩 일곱 번째가 사십구제임.49제 탈상.화장 후 우제는 지내지 않음불교식 장례의 염불순서
- 향 피움
- 삼귀의
- 반야심경,수계,설법,염불,왕생발원
다비식 순서
- 개식(삼귀의례三歸依禮) - 불,법,승의 삼보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
- 약력보고
- 착어(著語) - 고인을 위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설법
- 창혼(唱魂) - 극락세계에서 편히 잠들라는 의식으로 요령을 흔들며 혼을 부름
- 헌화(獻花) - 고인의 영전에 꽃을 전달
- 독경(讀經) - 고인의 혼을 안정시켜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해 부처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읽음
- 추도사(追悼辭) - 초상에는 조사라고 함)
- 소향(燒香) -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빔 -사홍서원(四弘誓願)
-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하여 주기를 맹세함
-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 誓願斷) -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어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
- 법문무량서원학(法文無量誓願學) -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
-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 이루기를 맹세코 원합니다.
- 폐식
- 장지로 출상
불교식 제례 순서
- 거불
- 다게
- 청혼
- 공양
- 대표자
- 보공양진언
- 보회향진언
- 광명진언
- 발원
- 나무
- 아무타불
- 음복
-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1544-2916으로 연락주시면 다니시는 사찰(절)과 협력하여 스님을 모시고 모든 장례절차를 불교식 장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 1544-2916 으로 일반적으로 장례식장이나 타 상조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삼베 수의는 일제 잔재로 조선 시대 때 우리 조상님과 부모님을 죄인으로 만들고자 강제로 시행하게 한 일제강점기 잘 못된 관행입니다. 하루 빨리 없어져야 할 일제잔재들을 타파하고자 저희 마음상조(호성의전)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